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웨이백>, 자유를 위한 6500KM 탈주 실화

by 못말리는 이네 2024. 11. 15.
반응형

<웨이백> 기본정보

<웨이백>은 탈주영화로 2010년 12월 29일 개봉하였습니다.
'피터 위어' 감독의 영화로 12세 이상 관람가이며 러닝타임은 총 133분입니다.
탈주 실화영화로 역경과 고난을 인간의 의지로 이겨내며 결국 자유를 얻게 되는 영화로 본포스팅은 줄거리 및 결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억울하게 들어가게 된 교도소가 최악의 '캠프 105'


아내가 고문에 못 이겨 남편 '야누스'가 간첩이라며 거짓증언을 하고 '야누스'가 취조를 당하며 영화는 시작하게 됩니다.
이에 '야누스'는 역사상 최악의 시베리아 수용소 '캠프 105'에 끌려들어오게 됩니다.
이곳에는 정상적인 사람이 없었고 무리한 탈출만을 계획하던 '야누스'는 믿을 만한 교도소 동료들을 모아서 각자의 장점을 살려 탈출을 시도하게 됩니다.
이곳은 시베리아에 위치해 있어 탈출을 해도 살 가망이 없는 곳이었지만 '야누스'와 동료들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숲 속으로 무작정 달려가게 됩니다.  
교도관이 계속해서 쫓아왔지만 결국 교도관을 따돌리고 성공적으로 탈출을 하게 됩니다.

탈출은 했지만 아무것도 없는 시베리아 허허벌판으로 이들은 몰래 챙겨 온 식량으로 버티며 '바이칼 호수'를 향해 계속해서 걸어가게 됩니다.
이때 동료 중 한 명 '카지크'가 나뭇가지를 구하러 가다가 돌아오지 않게 됩니다 아침이 되어서야 얼어 있는 '카지크'를 발견하게 되고 묻어주게 됩니다.

이들은 점점 식량이 떨어져 가고 늑대에게 위협을 가하며 음식을 뺏어먹지만 그래도 식량이 부족하자 동료 중 한 명은 인육을 먹자고 '야누스'를 설득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럴 수 없었던 '야누스'는 홀로 '바이칼 호수'를 찾으러 떠나게 됩니다. 그렇게 '바이칼 호수'를 찾은 '야누스'는 동료들과 함께 호수를 따라 남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남쪽으로 이동하던 중 누군가 따라오는 걸 알게 되었고 이들은 경계를 하지만 알고보니 폴란드인 여자였습니다.
폴란드인 여자는 같이 동행하길 원했고 이들은 고민을 하지만 결국 여자를 두고 떠나기로 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계속해서 이동 중 진흙 속에 빠진 사슴을 발견하고 계속 굶주렸던 이들은 사슴을 식량으로 해결을 하게 됩니다. 이때 쫓아오던 폴란드인 여자도 같이먹으며 결국 동행하게 됩니다.
그렇게 계속 이동을 하던 중 호수를 건너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아주 얇게 얼은 호수를 폴란드인 여자가 빠르게 건너자 나머지 이들도 따라건너기 시작합니다.
무사히 호수를 건너 마을을 발견했지만 현상수배가 걸려있는 이들은 숲 속으로 우회하기로 합니다.



끝이 아닌 계속되는 역경


그렇게 계속해서 걷던 이들은 몽골에 도착을 하고 몽골의 국경에 닿자마자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됩니다. 몽골 또한 공산당인 것을 알게 된 이들은  급히 계획을 바꾸게 되고 인도로 향하기로 합니다.
인도로 향하는 길에는 고비사막이 있었고 '야누스'와 동료들은 뜨거운 햇빛과 목마름에 고통스러워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멀리서 나무를 발견하고 동료와 함께 나무가 있는 쪽으로 발걸음을 옮기게 됩니다.
그곳에는 기적처럼 우물이 있었고 목이 말랐던 '야누스'와 동료들은 우물에 있는 물을 마시게 됩니다.

목을 축이면서 에너지를 충전 후 이들은 또 다시 사막을 걷게 됩니다. 이동 중 모래 폭풍을 맞이하게 되고 겨우겨우 살아나게 됩니다.
걸어가도 가도 사막의 끝이 보이지 않고 결국 버티지 못했던 여자 '이레나'가 쓰러지며 죽게 되고 또 얼마 안 가 버티지 못한 동료 한 명이 죽게 됩니다.
총 7명에서 출발을 했지만 결국 '야누스'와 동료 3명밖에 남지 못하게 됩니다.

이들은 포기하지 않고 약간의 물을 발견하면 목을 축이고 또 걷고 걸은 결과 이들은 티벳에 도달하게 됩니다. 최고령자 '스미스'는 홀로 미군의 도움을 받기 위해 중국으로 향하게 되고
'야누스'는 두 명의 동료만이 인도를 향해 걷게 됩니다. 결국 티벳을 지나 인도에 도착하게 되면서 영화는 끝이 나게 됩니다.

<웨이백> 관람평 후기

오직 자유하나만을 위해서 시베리아에서 인도까지 6500KM를 걸어오게 된 실화를 담은 영화로 자유를 위한 인간의 의지는 대단하며 감동적이다는 평이 있습니다.
희망으로 시작해서 절망, 역경과 고난을 의지를 통해 이겨내며 결국 자유를 얻게 되며 지금 우리의 삶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영감을 주는 영화였습니다.
당장 삶의 가치에 고민을 하고 계시거나 감동실화영화를 찾고 계신다면 <웨이백> 추천드립니다.

반응형